동영상보기

닫기

표고버섯 덮밥

재료

생표고버섯 600g, 호박 240g, 양파 240g, 당근 120g, 쇠고기 260g, 계란 노른자 4개, 육수 4컵, 고추장 70g, 대파 140g, 깨소금 1 1/3큰술, 참기름 3큰술, 소금 1 1/2큰술, 밥 4공기

조리법

1. 표고버섯, 돼지고기, 호박, 당근, 양파, 파 등을 먹기좋게 다듬어 준비한다. 2. 후추를 넣고 돼지고기를 볶은 후 어느정도 익으면 버섯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3. 버섯과 돼지고기가 적당히 익으면 육수를 넣어주고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호박, 당근, 양파, 파를 넣어준다. 4. 마지막으로 마늘과 설탕을 넣어준다. 5. 돌 그릇에 밥을 넣고 볶아진 버섯을 얹어주고 달걀과 고추장을 넣는다. 6. 취향에 따라 약간의 참기름과 야채등을 넣어준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자막-가상조리실 이형주> 가상조리실의 이형주입니다. 이 시간에는 표고버섯 덮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막-표고버섯덮밥 만들기> 표고버섯은 지방질 섭취가 많은 현대인에게 콜레스테롤 섭취를 억제시켜서 동맥경화, 성인병 등을 예방해주는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그럼 표고버섯덮밥에 들어갈 재료를 보시겠습니다. <자막-표고버섯덮밥 재료[4인기준] 밥 4공기, 표고버섯 600g, 돼지고기 250g, 호박, 양파, 당근, 파, 고추장 70g, 달걀 1개, 참기름, 깨소금, 소금, 설탕, 은행> 그럼 지금부터 표고버섯덮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표고버섯덮밥의 주재료인 버섯을 우선 잘게 썰어주시고요. <자막-포인트 표고버섯, 돼지고기, 호박, 당근, 양파, 파 등을 먹기 좋게 다듬어 준비한다.> 그리고 돼지고기도 잘게 채 썰어 줍니다. 그리고 호박은 반으로 갈라서 너무 두껍지 않게 이렇게 썰어주시고 당근도 마찬가지로 반으로 갈라서 너무 두텁지 않게 썰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준비해놓은 버섯과 돼지고기를 먼저 볶겠습니다. <자막-포인트 후추를 넣고 돼지고기를 볶은 후 어느 정도 익으면 버섯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후춧가루를 넣는 이유는 표고버섯을 넣어서 돼지고기 누린내를 없앨 수 있지만 그래도 일단 고기를 먼저 굽기 때문에 후춧가루를 넣어서 돼지고기의 누린내 등을 제거해주고 고기가 어느 정도 익은 다음에는 버섯을 넣어 줍니다. 고기와 버섯에 간이 베게끔 소금을 약간 넣어줍니다. 그리고 고기와 버섯이 어느 정도 익으면 이제 준비한 육수를 적당하게 부어줍니다. <자막-포인트 버섯과 돼지고기가 적당히 익으면 육수를 넣어주고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호박, 당근, 양파, 파를 넣어준다.> 이제 쟤네들이 끓게, 끓때, 끓기 전에 이제 양파와 파를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이제 어느 정도 끓기 시작하면 호박과 당근, 양파와 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중간 재료들이 어느 정도 익으면 이제 마늘을 좀 넣어주고 설탕도 역시 조금 넣어줍니다. <자막-포인트 마지막으로 마늘과 설탕을 넣어준다.> 그리고 이게 소금으로 간을 딱 맞출 필요가 없는 게 어차피 고추장으로 비벼 드시기 때문에 소금을, 간을 딱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삼삼해도 상관이 없거든요. 그래서 준비한 돌그릇에 불을 붙여서 뎁힌 다음에 밥을 부어주는데 일반 가정집에서는 돌그릇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막-포인트 돌 그릇에 밥을 넣고 볶아진 버섯을 얹어주고 계란과 고추장을 넣는다.> 그럴 때는 이 볶은 버섯을 바로 넣어 주면은 국물이 너무 많아서 잘박하기 때문에 전분을 풀어가지고 약간만 넣어주면 이 국물이 아주 걸쭉해지거든요. 그렇게 드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된 것 같은데 이제 굳기 전에 참기름을 조금 넣어주시고 준비한 밥에 볶은 버섯을 부어주겠습니다. 준비한 계란을 밥 위에 올려주시고 고추장을, 매운 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1큰술 정도, 매운 걸 잘 못 드시는 분은 반 큰술 정도 올려주시면 됩니다. <자막-포인트 취향에 따라 약간의 참기름과 야채 등을 넣어준다.> 그리고 이제 은행 몇 알을 넣고 고명들을 뿌려주시고 드시기 전에 참기름을 약간만 뿌려주시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서 좋아하시는 팽이버섯이라던가 은행 등을 고명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조리가 끝났습니다. 이제 맛있는 표고버섯덮밥이 만들어 졌습니다. 자, 지금까지 표고버섯덮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