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두릅전골

재료

두릅 200g, 표고 4개, 팽이버섯30g, 느타리 50g, 쇠고기 80g, 쪽파 4 뿌리, 양파 1개, 물 4컵, 소금, 국간장 약간씩 쇠고기 표고 양념(간장 1.5큰술, 다진파 1큰술, 다진 마늘. 설탕 1작은술씩, 참기름 1/2작은술, 깨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느타리 양념(참기름,깨소금 1/2작은술씩, 후춧가루)

조리법

1. 끓인물에 소금을 넣고 두릅과 느타리버섯을 잠깐동안 끓인다. 2. 두릅, 표고버섯, 팽이버섯, 실파, 당근, 양파등을 먹기좋은 크기로 자른다. 3. 국간장, 들깨를 섞어 육수를 준비한다. 4.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설탕, 국간장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소고기와 표고버섯은 먹기좋은 크기로 준비해 각각 양념장에 버무린다. 6. 전골 냄비에 준비한 야채와 소고기를 보기좋게 넣은 후 끓여준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자막-가상조리실 조방희> 전북음식연구회장 조방희입니다. 이 시간에는 두릅전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막-두릅전골 만들기> 두릅은 향과 씹히는 맛이 아주 좋은 봄철을 대표하는 맛있는 식품입니다. 독활이라고 불리는 땅 두릅은 진정, 소염, 진통 작용을 해주며 관절염 치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릅전골의 재료를 살펴보시겠습니다. <자막-두릅전골 재료 두릅, 실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당근, 양파, 깨소금, 마늘, 들깨가루, 소고기, 다진파, 참기름, 국간장, 후추가루, 소금> 지금부터 두릅전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냄비에 물을 좀 붓고요. 끓인 물에 소금을 넣고 두릅을 데치겠습니다. <자막-포인트 소금을 넣고 두릅과 느타리버섯을 잠깐 동안 끓인다.> 파란 빛깔이 나야되므로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그 다음에 느타리버섯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느타리버섯을 깨끗이 씻어서 밑둥은 잘라내고 전골이니까 이 뿌리 부분이 좀 두꺼워요. <자막-포인트 두릅, 표고버섯, 팽이버섯, 실파, 당근, 양파 등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그러니까 4등분을 해서 보통 전골을 4cm 길이로 잘라주면 됩니다. 데친 느타리버섯, 손질해 놓고요. 그다음에 표고버섯. 표고버섯을 얇게 채 썰어서 준비 해놓고요. 밑둥을 잘라서 깨끗이 씻은 팽이버섯, 그리고 실파도 4cm 길이로 썰어줍니다. 색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당근도 4cm 길이로 썰어서 준비하고요. 양파도 가늘게 채 썹니다. 다음은 국간장에, 국간장 한 큰 술에 들깨가루를 섞어서 육수로 개 놓겠습니다. <자막-포인트 국간장, 들깨를 섞어 육수를 준비한다.> 이것을 개 놓고 난 다음에 양념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막-포인트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설탕, 국간장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양념장에는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반 큰술, 설탕 반 큰술, 그리고 국간장 1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봤습니다. 야채는 다 썰었고요. 쇠고기를 썰어보겠습니다. <자막-소고기와 표고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준비해 각각 양념장에 버무린다.> 소고기도 역시 거의 4cm나 5cm 길이로 해서 가늘게 채 썰어 줍니다. 이렇게 썬 고기를 아까 해 논 양념장으로 버무려 보겠습니다. 양념장은 아까 국간장이랑 해서 다 갖은 양념이 들어갔기 때문에 소고기, 소고기에도 간이 다 배겠습니다. 다음에는 표고버섯, 표고버섯도 양념장으로 버무려 보겠습니다. 양념장이 다 배도록 손으로 잘 버무린 다음에 양념 다 준비 해 놓은 곳에다 같이 놓고요. 전골냄비에 아까 들깨 가루로 육수를 만들어 놓은 들깨가루를 풀고, 이건 그냥 물로 해도 되는데요. <자막-포인트 전골 냄비에 준비한 야채와 소고기를 보기 좋게 넣은 후 끓여준다.> 그렇게 들깨가루로 하면 모든 육수의 맛이 진하면서 야채의 맛을 더 살려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준비된 재료를 가지고 두릅 전골냄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처음에 아까 양념에 버무려 논 소고기를 가운데 놓고요. 오늘의 주재료인 두릅, 그 다음에 양파, 그 다음에 표고버섯, 그 옆에는 실파, 그 다음에 당근, 이렇게 전골냄비를 놓을 때 색을 맞춰서 놓으시면 보기 좋은 음식이 더 맛도 있다고 하죠. 그다음에 팽이 버섯, 그다음에 아까 데쳐 논 느타리버섯, 그 옆에 쇠고기, 다시 두릅이요, 두릅을 넣고 양파를 넣고 그 다음에 표고버섯, 파란색인 실파, 빨간 빛인 당근, 흰색인 팽이 버섯, 그리고 느타리, 여기에 아까 남아있는 양념장을 가운데 있는 고기에다가 부어주겠습니다. 예, 이 전골냄비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한번 김이 나면요. 그 다음에 중불로 끓여야만이 아주 은근하고 깊은 맛이 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센 불로 한 15분 정도 끓이면 고기도 거의 다 익고요. 야채가 어느 정도 익었습니다. 여기에서 국 간장으로 간을 맞추신 다음에 중불로 은근하게 끓이면서 잡수시면 야채의 그 깊은 맛도 느끼시면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두릅전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