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배추김치

재료

배추, 파, 마늘, 멸치액젓, 찹쌀 죽, 당근, 부추, 마른고추, 양파, 생강, 설탕

조리법

1. 배추를 반으로 자른 후 소금물에 7-8시간정도 절여 준비한다. 2. 끓여놓은 찹쌀풀에 고춧가루, 멸치액젓, 새우젓, 마늘, 생강, 다진청각을 넣어 잘 섞어준다. 3. 미나리, 파, 잔파, 갓은 4cm의 길이로 자른 후 다진생강, 다진마늘, 다진청각, 깨소금을 넣고 고춧가루 소금과 함께 버무린다. 4. 굴은 소금물에 씻어 건져놓은 후 고춧가루와 버무린다. 5. 배추에 미리 준비한 양념을 켜켜로 넣고 겉잎으로 감싸서 항아리에 넣고 보관한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자막-가상조리실 형봉순> 전북음식연구회 형봉순입니다. 예전에는 김장이 집안의 가장 큰 행사였지요. <자막-배추김치 담기> 지금은 일 년 내내 쉽게 채소를 구할 수 있고 또 김치냉장고에 보급으로 김장의 풍속도가 많이 바뀌고 있지요. 그러나 우리의 식탁위에 없어서는 안 될 건강발효 식품으로 그 재료와 지역에 따라서 종류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김치에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비롯해서 정장작용, 항암작용이 밝혀져 더욱 인기를 끌고 있지요. 그럼 김치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배추김치의 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막-배추김치 재료 배추, 무, 미나리, 갓, 대파, 잔파, 소금, 고춧가루, 청각, 다진마늘, 다진생각, 굴, 멸치액젓, 새우액젓, 통깨, 생강> 지금부터 배추김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를 이렇게 통배추를 한 10cm 길이로 칼을 넣어서 잘라줍니다. <자막-포인트 배추를 반으로 자른 후 소금물에 7-8시간정도 절여 준비한다.> 자른 후에 소금물은 분량 즉, 물 5컵 정도에 소금 1컵 정도면 적당합니다. 이렇게 물을 타서 그리고 소금을 약간 씩 이렇게 뿌려서 7시간 내지 8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중간에 한 4시간 정도 됐을 때 이렇게 밑에 치하고 위에 치하고 뒤집어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배추김치 속에 들어갈 양념과 소를 먼저 준비해 보겠습니다. 끓여 논 찹쌀풀에 준비해 놓은 고춧가루를 넣으시고요. <자막-포인트 끓여놓은 찹쌀풀에 고춧가루, 멸치액젓, 새우젓, 마늘, 생각, 다진 청각을 넣어 잘 섞어준다.> 그리고 멸치액젓을 넣습니다. 그리고 새우젓을 한 스푼정도 넣으시고요. 그리고 여기에 마늘, 생강을 넣으시고요. 또 다진 청각도 넣어서 미리 이렇게 재워놓습니다. 그리고 미나리, 파, 잔파, 갓은 모두다 4cm길이로 잘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막-포인트 미나리, 파, 잔파, 갓은 4cm의 길이로 자른 후 다진 생강, 다진 마늘, 다진 청각, 깨소금을 넣고 고춧가루 소금과 함께 버무린다.> 갓은 이렇게 붉은 갓이 좋습니다. 이렇게 채 썰어진 양념을 다진 생강, 다진 마늘, 다진 청각, 깨소금 등을 넣어서 이렇게 그, 고춧가루, 고춧가루에 이렇게 소금을 약간 넣고 이렇게 버물려서 소를 만들어 놓습니다. 그리고 이 굴은 심심한 소금물에 살살 씻어서 물기를 빼서 이렇게 건져 놓으시고 에, 고춧가루를 약간 넣고 이렇게 버물려 놓습니다. <자막-포인트 굴은 소금물에 씻어 건져놓은 후 고춧가루와 버무린다.> 그리고 잘 절여진 배추를 가지고 미리 준비한 이 재워놓은 고춧가루를 넣고 이렇게 겉에를 먼저 발라줍니다. <자막-포인트 배추를 미리 준비한 양념과 버무린 후 항아리에 넣고 보관한다.> 그리고 준비한 소를 사이사이에 넣어주면서 거기에 굴도 하나씩 함께 넣어주십니다. 이렇게 해서 김치가 완성이 되면 겉잎으로 싸서 그릇에 담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김치는 항아리에 차곡차곡 넣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한국의 전통 음식인 김치를 담가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