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주꾸미 볶음

재료

주꾸미300g, 호박1/4개, 양파1개, 당근1/4개, 풋고추1개, 홍고추 1개, 대파 2뿌리, 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간장 1큰술, 후춧가루 깨소금 약간씩, 참기름 1/2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생강1/2작은술)

조리법

1. 쭈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내장을 정리한다. 굵은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서 깨끗이 헹구어 작은것은 통째로 큰 것은 한입 크기로 적당히 자른다. 2. 양파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체를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씨를 털어낸다. 3. 고추장, 간장, 고추가루, 설탕, 참기름, 깨소금, 다진마늘, 생강등 갖은 양념을 고루 섞어 얼큰한 양념장을 만든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당근, 양파, 볶은 고추를 차례로 볶다가 양념장을 넣고 볶아준다. 5. 야채가 어느정도 익으면 손질한 쭈꾸미를 넣고 양념장이 고루 베이도록 잘 섞어 살짝만 볶아낸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전북음식연구회 형봉순입니다.”<자막: 가상조리실, 형봉순> 오늘의 요리는 쭈꾸미 볶음입니다.<자막: 쭈꾸미 볶음 만들기> 쭈꾸미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식품으로, 또한 지방함유량이 적어서 다이어트 미용식으로 사랑을 받고 있지요. 쭈꾸미는 2~5월까지 서해안, 특히 부안, 격포, 공항, 무안등지에서 소라껍질을 이용해서 잡기 때문에 선도가 좋고 깨끗합니다. 싱싱하게 살아있는 쭈꾸미는 그 맛이 쫄깃쫄깃하고 특별하지요. 봄철의 별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쭈꾸미 볶음의 재료를 살펴보시겠습니다. * 자막(재료,4인기준): 쭈꾸미 300g, 양파 1/2개, 당근 1/4개, 붉은고추 1개, 풋고추1개, 대파1대, 쑷갓 약간, 식용유1컵, 소금 적당량, 고추장 1큰술, 간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생강,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쭈꾸미 볶음의 재료로는 쭈꾸미 300g, 양파 1/2개, 당근1/2개, 홍고추 1개, 풋고추1개, 대파1대, 소금, 식용유 등입니다. 그리고 양념장으로는 고추장1큰술, 고춧가루1큰술, 다진 생강, 다진 마늘, 깨소금, 후춧가루, 설탕, 참기름 등입니다. 지금부터 쭈꾸미 볶음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쭈꾸미는 굵은소금을 뿌려서 바락바락 씻어서 깨끗이 건져놓은 다음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습니다. * 포인트: 쭈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내장을 정리한다. 굵은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서 깨끗이 헹구어 작은 것은 통째로 큰 것은 한입 크기로 적당히 자른다. 그리고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어줍니다. * 포인트: 양파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채를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씨를 털 어낸다. 당근은 4cm길이로 잘라주시면 되구요. 이 홍고추는 배를 잘라서 씨를 털어낸 뒤 어슷어슷 썰어주시면 됩니다. 대파도 어슷어슷 썰어주시면 되구요. 양념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포인트: 고추장, 간장, 고춧가루, 설탕, 참기름, 깨소금, 다진 마늘, 생강 등 갖은 양념을 고루 섞어 얼큰한 양념장을 만든다.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설탕 반큰술, 간장 1/2큰술, 참기름 약간 그리고 깨소금 등을 넣어서 잘 저어줍니다. * 포인트: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당근, 양파, 붉은 고추를 차례로 볶다가 양념장을 넣고 볶아준다. 그리고 후라이팬을 뜨겁게 달군 다음에 기름을 두르시구요. 홍고추, 풋고추를 넣으시고, 그다음 맨 나중에 파를 넣어서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으신 다음에 준비한 양념을 넣고 같이 또 볶아줍니다. 어느 정도 이렇게 볶아졌을 때 이 쭈꾸미를 넣고 양념이 고루 배이도록 이렇게 저어서 살짝만 볶아주시면 됩니다. * 포인트: 야채가 어느 정도 익으며 손질한 쭈꾸미를 넣고 양념장이 고루 배이도록 잘 섞어 살짝만 볶아낸다. 이렇게 잘 볶아진 쭈꾸미는 바로 상에 내셔서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쭈꾸미 볶음이 완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쭈꾸미 볶음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