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애저찜

재료

애저 3.0㎏(한마리), 마늘 120g, 생강 120g, 소금, 후춧가루

조리법

1. 냄비에 된장, 감초, 진피, 미삼, 마늘, 생강, 양파, 대파, 애저를 넣고 40-50분 정도 끓인다. 2. 애저 육수만을 이용하여 신김치를 넣어 김치찌개를 만든다. 3. 고추장과 설탕을 3:1의 비율로 조정하고, 식초, 생강즙, 레몬즙을 넣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4. 소금에 후추를 넣어 양념으로 곁들여 먹는다.

자막 및 설명

<자막:가상조리실,고미숙> “안녕하세요 전북음식 연구회원 고미숙입니다”. 이 시간에는 진안의 향토음식인 애저찜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자막: 애저찜 만들기> 애저는 태중에 들어있는 돼지나 출산 중에 잘못된 새끼돼지를 버리지 않고 식재료로 이용한 조상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음식입니다. 요즈음은 생후 1개월전후의 새끼돼지를 이용합니다. 애저는 어린돼지여서 기름기가 적고, 쫄깃하며 그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에는 찜통에 푹쪄서 초고추장이나 후추소금에 찍어먹었는데요. 요즈음은 한방약재를 이용해 애저탕의 형태로 조리를 하고 있습니다. 애저찜의 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 자막(재료): 애저1마리, 된장, 감초, 진피. 미삼, 마늘, 생강, 대파, 양파 그럼 지금부터 애저찜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냄비에 물을 부으시구요. * 포인트: 냄비에 된장, 감초, 진피, 미산, 마늘, 생강, 양파, 대파, 애저를 넣고 물을 넣어 40~50분 정도 끓인다. 된장을 약간 넣어줍니다. 넣어주시고. 감초는 향이강하기 때문에 2~3쪽만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진피도 약간만 넣어주세요. 미삼도 약간 넣어주시고, 마늘은 한줌 정도 넣어주세요 생강은 마늘의 반 정도만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양파 하나 넣어주시고 대파도 나중에 재료를 건져 낼 거니까 통째로 넣어주세요. 그다음에 애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찬물에 넣고 한김 오를 때까지 뚜껑을 열고 끓이시다가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끓이시면 되겠습니다. 완전히 익을때까지 푹 익을때까지 삶아주세요. 지금 애저를 4~50분정도 삶았는데요. 한번 보겠습니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는지 확인을 해볼 때는 이런 꽂이를 이용해서 이렇게 눌러봤을 때 스르르 들어가면 잘 익은 겁니다. 아주 잘 익었네요. 애저는 이렇게 해서 수육으로 드셔도 되구요 국물로 찌개를 한번 끓여보겠습니다. 이 양념 건더기는 건져 주시구요. 국물만이용해서 김치찌개를 끓여보겠습니다. * 포인트: 애저 육수만을 이용하여 신김치를 넣어 김치찌개를 만든다. 고기 삶은 국물에다가 신김치를 넣어주시구요. 양념이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다른 양념은 굳이 안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신김치를 넣고 끓이다가 간을 해서. 찌개가 끓는 동안에 초고추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포인트: 고추장과 설탕을 3:1의 비율로 조정하고, 식초, 생강즙. 레몬즙을 넣어 초고추 장을 만든다. 초고추장은 보통 고추장 3큰술정 도면 설탕 한 큰술을 넣게 됩니다. 한 큰술 정도를 먼저 넣으셔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 줍니다. 그러면 아주 윤기가 나면서 맛있는 초고추장이 됩니다. 이렇게 설탕이 다 녹은 다음에 식초를 한 큰술 넣어주시구요 생강즙은 약간만 넣어주세요. 약간 넣어주시고 마지막에 레몬즙을 약간 넣어주시고, 아주 맛있는 초고추장이 됐습니다. 그다음에 소금에다가 후추를 약간 넣어서 이렇게 해서 소금후추를 해서 같이 곁들으시면 되겠습니다. * 포인트: 소금에 후추를 넣어 양념으로 곁들여 먹는다. 김치찌개가 맛있게 끓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만 약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잘 삶아진 애저는 찢어서 드셔도 되고, 칼로 썰어서 드셔도 됩니다. 애저를 삶은 국물에 신김치를 넣고 같이 곁들어 드시면 아주 훌륭한 요리가 됩니다. 지금까지 진안의 향토음식인 애저찜을 만들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