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우럭생선탕

재료

우럭 960g, 물 9컵, 미나리 140g, 대파 200g, 된장 60g, 풋고추 30g, 다데기 5큰술

조리법

1. 깨끗이 손질한 우럭을 먹기좋은 크기로 자른다. 2. 고추가루, 마늘, 생강,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3. 냄비에 물을 넣고 양파와 멸치를 넣어 육수를 만든 후 된장과 양념장을 넣고 잘 풀어준다. 우럭을 넣고 끓인다. 4. 물이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풋고추, 대파, 미나리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5. 한소끔 끓인 후 생선(우럭)을 넣는다. 6. 국물이 끓으면서 생선이 익으면 준비해 놓은 대파, 미나리, 풋고추를 얹어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전북음식 연구회 유미자입니다.”<자막: 가상조리실, 유미자>이번요리는 우럭생선탕을 만들어보겠습니다.<자막우럭생선탕 만들기> 보통생선탕하면 생선을 쇠고기, 표고버섯, 고추장, 파, 미나리와 함께 쌀뜨물에 끓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은 생선탕이 아니고 생선고추장찌개라 할 수 있습니다. 생선고추장찌개는 국물이 걸쭉해서 생선의 국물 맛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요. 군산사람들은 생선의 시원한국물맛과 생선의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생선요리법을 연구하여 군산식 생선탕을 개발하였습니다. 군산식 생선탕은 국물의 구수한맛을 내기위해 된장을 넣고 매운맛은 고추장보다는 고추로 내며 국물은 멸치 국물을 넣어 끓여냅니다. 군산식 생선탕에 어울리는 생선은 복어, 우럭, 아귀 등이 좋으며 그중에서도 우럭생선탕을 최고로 뽑습니다. 그럼 생선탕에 들어가는 재료를 알아보겠습니다. * 자막 - 우럭생선탕 (재료, 4인기준): 우럭 1kg, 무 200g, 미나리 150g, 고추 30g, 양파 1개, 된장, 멸치, 대파, 고춧가루, 마늘, 생강, 참기름 그럼 지금부터 우럭생선탕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포인트: 깨끗이 손질한 우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먼저 깨끗이 손질한 우럭을 한 3등분해서 토막을 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3등분으로 토막을 쳐서 준비를 해주시구요. 다음 양념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인트: 고춧가루, 마늘, 생강,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다음 마늘, 생강, 참기름을 부어서 미리 이렇게 재워주세요. 자, 이렇게 재워서 놔주신 다음에 먼저 냄비에 물10컵을 넣고 양파와 멸치를 넣고 이렇게 국물을 내어놨습니다. * 포인트: 냄비에 넣고 양파와 멸치를 넣어 육수를 만든 후 된장과 양념장을 넣고 잘 풀어준다. 우럭을 넣고 끓인다. 이렇게 준비해주신 국물에 넣고 끓여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국물을 낸 다음에 여기에 된장을 넣어 주시구요. 준비해진 고추 양념 재어놓은 것을 여기다가 넣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잘 풀어준 다음에 이 토막쳐놓은 생선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끓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끓고 있는데요. 한 20분정도 이렇게 끓여주신 다음에 자, 먼저 소금으로 간을 해주세요. * 포인트: 물이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풋고추, 대파, 미나리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간을 해준 다음에 위에 양념을 썰어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먼저 풋고추를 썰어서 준비해주시고 다음 대파를 어슷어슷 썰어서 자 이렇게 썰어서 얹어 주시고 다음 마지막으로 미나리를 썰어서 얹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끓고 있는데요. 이제 완성이 됐습니다. 이렇게 우럭생선탕이 완성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우럭생선탕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