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순두부찌개

재료

순두부 500g, 물 6컵, 바지락 조개 800g, 돼지고기 240g, 파(어슷썬 것) 40g, 청장 6큰술, 고춧가루 양념장<고춧가루 1 1/2큰술, 마늘 1큰술, 생강즙 1/2큰술, 파(다진 것) 1큰술, 참기름 1 1/3큰술>

조리법

1. 뚝배기에 소금, 다진마늘, 고추장, 들깨, 바지락, 순두부를 그릇에 담는다. 2. 멸치, 미더덕, 바지락으로 3-4시간 끓여만든 육수를 뚝배기에 부어준다. 3. 표고버섯, 대파, 팽이버섯을 넣고 5-7분정도 끓여준다.

자막 및 설명

<자막:가상조리실,김순임>“안녕하세요. 가상조리실에 김순임입니다. ” 이 시간에는 익산의 향토음식인 순두부찌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자막: 순두부 찌개 만들기 밭에 고기라고 하는 콩을 이용한 순두부는 단백질, 지방, 무기질이 풍부하며, 소화 흡수가 잘되는 음식으로 남녀노소가 좋아하며 향토색이 진한음식입니다. 순두부찌개의 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 자막(재료, 4인기준)* 순두부 400g, 바지락 20개, 멸치, 고추장, 소금, 들깨, 대파 지금부터 순두부찌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포인트: 뚝배기에 소금, 다진마늘, 고추장, 들깨, 바지락, 순두부를 그릇에 담는다. 뚝배기에 소금 반스푼, 다진마늘 한스푼, 물에 고춧가루 갠 다대기 한스푼, 들깨 한스푼, 바지락은 한4개정도. 순두부는 우리 익산에서 나온 시골 토종 콩이에요. 그래서 아주 고소하고 맛있는 순두부거든요. * 포인트: 멸치, 미더덕, 바지락으로 3~4시간 끓여 만든 육수를 뚝배기에 부어준다. 그리고 다음에는 육수를 넣는데 그리고 육수는 멸치와 미더덕, 바지락 3시간반~ 2시간 약한불은 2시간 아니 3시간, 쎈 불에는 2시간 반정도 데리면 됩니다. * 포인트: 표고버섯, 대파, 팽이버섯을 넣고 5~7분 정도 끓여준다. 그리고 표고버섯은 썰어서 넣으실 때 3mm정도 두께로 4개내지 5개 썰어 넣으시면 되고요 대파를 약간 썰어 넣으셔야 개운한 맛이 나지요. 이거는 팽이버섯은 암의 예방에 좋답니다. 또 순두부하고 잘 어울리는 팽이버섯이고, 그런 다음에 불을 켜가지고 끓여보겠습니다. 이렇게 5~7분을 끓이면 순두부찌개가 완성됩니다. 지금까지 익산의 향토음식은 순두부찌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