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장어구이

재료

민물장어 1㎏(4마리), 양념고추장< 장어뼈 고은물 3컵, 물 엿 1 1/2컵, 고추장 1 1/2큰술, 마늘(다진 것) 2큰술, 생강(다진 것)1큰술, 대파 90g, 고춧가루 1 1/2컵, 진간장 3큰술, 청주 1큰술

조리법

1. 장어는 칼로 배를 가르고 내장을 제거한 후 머리를 잘라내고 뼈를 바른다. 2. 장어뼈를 이용해 발라 구을 소스를 만든다. 3.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4. 대파, 마늘, 생강, 후추를 넣고 끓이면서 장어에 발라 굽기에 적당 할 정도까지 조린다. 5. 청주를 넣고 저어준다. 6. 장어를 양념하지 않고 애벌구이 한다. 7. 4~9의 과정을 거쳐 만든 양념고추장을 애벌구이한 장어에 앞 뒤로 바른다. 8. 양념고추장을 바른 장어를 구어 낸다. 양념고추장을 발라 굽기를 5회 정도 반복한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십니까? 가상조리실에 정영기 입니다<자막: 가상조리실, 정영기> 이 시간에는 고창의 향토음식인 풍천장어구이를 만들어보겠습니다.<자막: 장어구이 만들기>풍천장어구이는 단백질, 지방이 풍부한 스태미너 식품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노약자, 어린이에게 좋으며,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 풍천장어 의미는 바닷물과 민물이 합쳐진다는 뜻과 바람풍(風)자 내천자(川)를 사용하여 힘이 강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서해안의 장어는 먹이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장어의 본고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천장어구이에 필요한 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 자막(재료, 4인기준): 민물장어1kg(4마리), 양념고추장, 장어뼈 고은물 3컵, 물엿 1 1/2 컵, 고추장 1 1/2큰술, 마늘 2큰술, 생강 1큰술, 대파 90g, 고춧가 루 1 1/2컵, 진간장 3큰술, 청주 1큰술 풍천장어재료는 장어2마리와 고추장, 물엿, 청주, 간장, 후추,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물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풍천장어구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장어를 고정시킨 다음 등 쪽으로 칼을 넣어 뼈를 바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시면 됩니다. * 포인트: 장어는 칼로 배를 가르고 내장을 제거 한 후 머리를 잘라내고 뼈를 바른다. 양념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불을 키운 다음에 하구를 살짝 데펴서 첫째로는 물엿을 넣습니다. * 포인트: 고추장과 물엿을 넣고 눌러 붙지 않게 저으면서 끓인다. 물엿을 맨 처음에 넣는 이유는 물엿이 먼저 끓여야지 되므로 나중에 두 번째 고추장을 넣을 때 같이 합쳐지게 하기위해서 물엿을 먼저 넣고 끓입니다. 물엿을 넣고 끓일 때에는 완전히 풀어질 때까지 잡고 서서히 돌려주면 하구에 의해서, 열에 의해서 풀어집니다. 여기서 물엿이 어느 정도 풀어졌으므로 고추장을 엿을 넣은 것에 3배정도 넣습니다. 물을 6개 정도 넣습니다. 고추장에 배를 넣습니다. 이 상태에서 3~5시간정도는 약한 불에 계속 끓여야합니다. 3~5시간 끓인 다음에 장어의 비린 맛을 없애기 위해서 간장을 넣어주고, 그다음에 정종을 넣어주고, 이 상태에서 20분정도 다시 끓여줍니다. 생강을 넣어주시구요. 마늘 다진 것도 넣어주시구요. 이 상태에서 생강하고 마늘을 잘 저어줍니다. 끝으로 후추를 넣어서 장어의 비린 맛을 완전히 없애줍니다. 양념이 다 끓은 후 난 다음에 사용하실 때에는 바로 사용 하시는 게 아니라 만24시간이 지난 다음에 사용을 해야 됩니다. 장어를 구어 보겠습니다. * 포인트: 장어를 양념하지 않고 애벌구이 한다. 장어를 구우실 때에는 처음에 껍데기 쪽으로 먼저 놓으시고 초벌이 다 됐으므로 양념장속으로 장어를 넣습니다. 장어를 먹기 좋게 자른 이유가 장어사이사이로 양념이 베일 수 있도록 양념 통에다가 장어를 넣고 양념된 상태에서 장어를 다시 굽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이때는 초벌구이 할 때 반대편으로 놓습니다. * 포인트: 양념고추장을 바른 장어를 구어 낸다. 양념고추장을 발라 굽기를 5회 정도 반복한다. 장어 사이로 다 스며들었으므로 붓을 이용하여 살 부분만 살짝 발라줍니다. 그다음에 살 부분 쪽으로 다시 뒤집어줍니다. 장어구이가 완성이 됐으므로 접시에 담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풍천장어구이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