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고추김치

재료

풋고추 400g, 굵은 소금 1/4컵, 실파 100g,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1큰술, 고춧가루 1/4컵이상, 멸치젓 3큰술, 양파1개, 달걀흰자 1개분, 설탕 1큰술, 소금적당량

조리법

1. 고추의 꼭지를 1cm 정도 남기고 중앙에 칼집을 내고 깨끗이 손질한 후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궈둔다. 2. 무는 2cm, 파는 1cm의 크기로 채썰어 준비한다. 3. 무채와 고추가루를 섞어 색을 내고 액젓, 설탕, 다진마늘, 다진생강, 통깨, 다진파를 넣고 양념을 만든다. 4. 고추의 씨를 제거하고 물기를 제거한 후 준비한 양념을 손질한 고추 사이에 넣어 완성한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저는 전북음식연구회원 윤숙희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음식은 고추김치입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고추에는 비타민 A와 C를 비롯하여 많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추 속에 있는 캡사이신이라는 매운 성분이 있어 우리 몸에 체지방을 줄여주고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고추김치는 풋고추에서 붉은 고추로 익어가기 시작할 때인 7월말에서 8월말까지 사이의 고추가 가장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고추를 고를 때에는 너무 크지 않고 적당한 것으로 고르고 맛 역시 너무 맵지 않은 것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재료를 소개하겠습니다.” <자막 - 고추김치 재료 : 고추, 무, 마늘, 생강, 고춧가루, 파, 설탕, 멸치액젓, 소금, 마늘, 통깨> “먼저 고추를 손질해 보겠습니다. <자막 - 포인트 : 고추의 꼭지를 1cm 정도 남기고 중앙에 칼집을 내고 깨끗이 손질한 후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궈둔다.> 고추는 꼭지를 1cm 정도만 남기시고 깨끗이 손질하면 되겠습니다. - 이 부분에서 잠시 소리 중복되는 현상보임 - 이렇게 꼭지를 다 손질한 고추는 고추의 한 중앙에 칼집을 넣습니다. 너무 깊지 않게 뒤에 터지지 않도록 한 다음에 볼에 물 2컵을 부으시고요 여기에 소금 2분의1 컵을 풀어서 고추를 한 30분 정도 담궈놓습니다. 그러신 다음에 무의 길이는 한 2cm정도로 채 썰어 둡니다. <자막 - 포인트 : 무는 2cm, 파는 1cm의 크기로 채썰어 준비한다. >재료를 담을 그릇에 사용할 정도를 준비해 두시고요 파는 한 1cm 간격으로 썰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무채를 볼에 담고 고춧가루로 먼저 색을 냅니다.<자막 - 포인트 : 무채와 고춧가루를 섞어 색을 내고 액젓, 설탕, 다진마늘, 다진생강, 통깨, 다진파를 넣고 양념을 만든다. > 고추가루로 먼저 색을 내 주시고요 그다음에 액젓을 2분의1컵 넣어주시고, 설탕1스푼, 마늘 다져 놓은거, 생강 약간, 통깨 그리고 다져놓은 파를 넣고 같이 함께 양념을 버무립니다. 이렇게 하면 고추 속에 들어갈 소가 다 준비되었습니다. 양념은 이정도면 되겠습니다. 양념을 준비해 두시고요 고추는 어느정도 간이 몸에 베면, 가운데 칼집 넣은데를 씨를 발라냅니다.<자막 - 포인트 : 고추의 씨를 제거하고 물기를 제거 한 후 준비한 양념을 넣어 완성한다. > 발라내서 물기를 뺍니다. 씨를 갈라내서 깨끗하게 손질을 합니다. 이렇게 고추는 손질하시면 되고요 여기서는 미리 준비해놓은 고추가 있습니다. 이 고추에다가 소를 넣습니다. 고추를 이 상태에서 고추양념, 미리 양념한 소를 이렇게 고추 속에 넣습니다. 이렇게 소를 다 넣은 고추는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아서 서늘한 곳에 2~3일정도 보관해 두시면 아주 시원하고 맛있는 고추김치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되고요 . 이 완성된 고추김치가 이렇게 있습니다. 지금까지 맛있는 고추김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