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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요리정보{만화 로 보는 요리정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만화, 애니메이션}
 
1. 영양소란? 2. 영양의 중요성
3. 5대 영양소의 역할 및 함유식품 알아보기 4. 식품구성탑
 
1.영양소란?
 

우리의 몸은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활동하기 위해서, 성장발육을 정상으로 하기 위해서외부로부터 여러 가지 물질을 받아서 이용하는데 이런 물질을 영양소라 합니다.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 되어 힘을 내게 하며 비타민, 무기질 등은 신체 조절기능의 보조역할을 합니다.

 
2.영양의 중요성
 

요즘은 식량도 풍족하고 식품의 종류와 양, 그리고 가공식품도 많아져서 먹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잘못된 식생활이나 식습관은 어린이들에게 영양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영양은 단지 생명유지 뿐만 아니라 바르게 성장하고, 바르게 발육하기 위한 것이므로 영양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어린시절의 영양상태가 장차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게 될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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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대영양소의 역할 및 함유식품 알아보기
 

1)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내주며 혈액으로 들어가 혈당을 유지해줍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체중이 줄어들며 발육이 좋지 못하게 됩니다.
곡류, 감자류, 빵, 국수,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우리가 먹는 탄수화물은 크게 단순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로 나눌 수 있는데
단순탄수화물은 식품의 단맛을 내주며 복합탄수화물은 단맛이 없습니다.
단순탄수화물에는 포도당과 설탕이 있으며 복합 탄수화물에는 녹말과 올리고당, 식이섬유소가 있습니다.
섬유소는 탄수화물이지만 우리 몸에서 열량을 내 주지 않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어떻게 이용되나?

2)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를 구성하고 있으며
새로운 조직을 형성하고 병을 이기는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우리 몸의 효소, 호르몬을 형성하기도 하며 우리 몸의 여러 가지 기능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에너지(힘)를 내는데 꼭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콩류나 견과류의 식물성 식품, 유제품 및 어육류 및 난류와 같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개의 각기 다른 아미노산은 9개의 필수 아미노산과 11개의 불필수 아미노산으로 나누어지는데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어떻게 이용되나?

3) 지방

지방은 적은 양으로 많은 양의 에너지를 낼 수 있으며
우리 몸의 내장기관을 보호해주며 체온을 유지시키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우며 소화가 천천히 되어 포만감을 갖게 하여 줍니다.
고기류, 닭 껍질, 버터, 마요네즈, 견과류(땅콩, 호두, 잣 등)에 많이 들어있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지방은 동물성 지방과 식물성 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 동물성 식품에는 포화지방산이 많고, 식물성 식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동물성 식품이지만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생선류는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서 어떻게 이용되나?

4) 비타민

비타민은 에너지를 내지 않지만 몸의 기능을 조절해주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많이 먹어도 비타민을 충분히 먹지 않으면 에너지를 내지 못하게 됩니다.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등이 있으며
우리가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축적되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먹으면 안됩니다.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1, 비타민 B2, 나이아신, 비타민 B6, 엽산, 비타민 B12, 등이 있으며 많이 먹으면 몸 밖으로 배설되며 소변이 노랗게 되기도 합니다.
각각의 비타민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비타민 A

비타민 A는 시력과 관련된 기능을 좋게 해주며 신체 성장, 피부 건강에 필수적이며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 역할과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어두운 곳이나 밤에 잘 보이는 야맹증이 생기며
비타민 A 는 동물의 간이나 우유, 버터, 달걀, 녹황색채소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②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다른 비타민과 달리 햇볕을 충분히 쬐면 우리 몸에서도 만들어 지기도 합니다.
부족하면 뼈나 치아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키가 잘 자라지 않아 성장이 늦어질 수도 있고 허리가 구부러지는 구루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타민 D는 정어리 등의 생선이나 버섯, 달걀 등에 들어 있습니다.

③ 비타민 E

비타민 E는 우리 몸의 물질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세포막에 있는 지방이 산화되면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쉽고,
빨리 늙을 수도 있는데 비타민 E는 산화를 막아줍니다.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 푸른 잎 채소, 견과류 등에 들어 있습니다.

④ 비타민 B

비타민 B는 우리가 먹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에너지를 내기 위해 분해 될 때 꼭 필요하며 식욕과 몸의 활력을 길러줍니다.
그래서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활력이 저하되고 성장이 잘 안 되며, 근육의 약화와 신경조직의 퇴화와 부종을 일으키는 각기병이 걸립니다.
돼지고기와 해바라기 씨앗, 땅콩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⑤ 비타민 C

비타민 C는 우리 몸의 결합조직이 만들어지는데 꼭 필요하며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며 비타민 E처럼 산화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괴혈병이 생기기 쉬운데 잇몸이 쉽게 붓고 피가 나며, 멍이 잘 들고 상처가 나면 쉽게 아물지 않습니다.
비타민 C는 오렌지, 자몽, 귤, 토마토, 양배추, 피망 등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데 가열조리에 의해 비타민이 파괴되기 쉽습니다.

비타민의 종류와 하는 일 및 결핍증

5) 무기질

비타민과 같이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내지는 않지만 몸의 생리 기능을 조절, 유지해주는 중요한 영양소로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① 칼슘

칼슘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중요한 무기질입니다.
또 근육 수축 및 이완될 때, 신경자극이 전달될 때, 그리고 혈액이 응고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식사에서 부족 되기 쉬운 영양소로 결핍증으로는 골다공증이 있으며 우유,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② 철분

세포에는 산소가 있어야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철분은 혈액 중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으로 산소를 각 세포로 운반하는 중요한 일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를 쉽게 느끼며, 머리도 아프고, 빈혈이 생겨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철분은 육류, 어패류, 달걀, 곡류, 녹색채소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③ 인

인은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를 구성하며,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인은 여러 식품에 많이 들어 있어서 부족 될 염려는 별로 없지만 오히려 많이 먹으면 칼슘의 이용을 방해하므로, 인이 많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 등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은 단백질 함량이 많은 식품과 곡류, 가공식품과 탄산음료에 많이 있습니다.

④ 요오드

요오드는 인체 내에서 결핍되면 안 되는 필수무기질 가운데 하나로 우리 몸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인체 내에서 70-80%는 갑상선에 존재하고 나머지는 피부, 근육, 골격, 다른 내분비 조직 등에 분포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주성분으로 요오드의 결핍 시 갑상선종에 걸리며 미역, 김, 다시마, 파래 등의 해조류나 해산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⑤ 나트륨

소금의 구성성분인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수분의 양이나 분포를 조절하고, 근육수축, 신경전달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에 소금을 넣지 않으면 맛이 없기 때문에 소금을 많이 먹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트륨을 너무 많이 먹으면 고혈압, 위암 등에 걸릴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질의 종류와 하는 일 및 결핍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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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식품구성탑
 

우리가 많이 먹는 식품을 그 종류와 영양소 함유량에 따라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우리나라 고유의 탑 모양으로 본 뜬 것으로 다섯 개의 층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탑의 각층은 비슷한 식품군을 모아놓은 것이며 각층의 위치와 크기는 중요성과 섭취해야 할 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즉 탑의 맨 아래층은 가장 많이 섭취해야 하는 식품을 나타내며, 윗 층으로 갈수록 권장 섭취량이 적어집니다.

1) 곡류 및 전분류

값이 다른 식품군에 비해 싼 에너지 공급원으로 탄수화물을 공급합니다.
쌀, 보리, 팥, 완두, 강낭콩 등의 곡류, 면, 빵, 떡, 밤 ,고구마, 감자 ,시리얼 등이 이 식품군입니다

2) 채소 및 과일류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D, 무기질, 섬유소를 공급해주며
녹황색, 담색채소, 해조류, 과일류가 이 식품군입니다.

3) 고기, 생선, 달걀, 콩류

양질의 단백질, 지방, 철, 비타민, 무기질을 공급해주며
육류, 어패류가 이 식품군입니다.

4) 우유 및 유제품

뼈와 이의 구성성분으로 칼슘과 단백질을 공급해주며
우유, 분유, 치즈,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이 이 식품군입니다.

5) 유지 및 당류

지방, 지용성 비타민 E, 필수 지방산을 공급해주며
식물성 기름, 버터, 초코렛, 마가린, 마요네즈, 설탕, 잼, 탄산음료가 이 식품군입니다.
한국인의식품구성탑
- 유지 및 당류
- 우유 및 유제품
- 고기, 생선, 달걀, 콩류
- 채소 및 과일류
- 곡류 및 전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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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차연수 / 전북대학교 교수 식품영영학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