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달래 해물전

재료

달래 150g, 냉이 조금, 풋마늘 1대, 새우살 50g, 오징어 1마리 , 붉은 고추 1/2개, 밀가루즙(밀가루 1컵, 멥쌀가루 1/2컵, 물 2컵, 달걀 1개, 소금 1/2큰술), 초간장(간장 4큰술, 물 1큰술, 식초 2큰술, 참기름 깨소금 1/2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조리법

1. 달래, 실파를 4cm의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고추는 씨를 제거하여 같은 크기로 준비한다. 2. 밀가루, 찹쌀가루, 달걀,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 잘 섞어준다. 3.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반죽을 넣고 그 위에 준비한 야채와 각종 해물을 넣는다. 4. 어느정도 익힌 후 살짝 반죽을 위에 끼얹어 뒤집어준다. 5. 간장, 식초, 물, 깨소금, 파, 고추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여 먹는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자막-가상조리실 박영숙> 전북 음식연구회 박영숙입니다. 봄철나물의 으뜸은 달래와 냉이를 꼽죠. 오늘은 달래해물전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 달래는 대체적으로 그룹으로 자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듬성듬성 자란 달래가 알이 굵어서 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봄나물의 요리는 대체로 된장국에 달래를 넣어서 향을 증가시키구요. 또 달래 생무침으로 식초를 넣어서 비타민C를 방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봄나물 밥에 이 달래의 향을 넣어서 최상의 양념장을 만들기도 하지요. 오늘은 각종 해물을 넣은 달래전으로 겨울에 부족한 무기질을 함께 보충하고자 합니다. 재료를 잠깐 보시겠습니다. <자막-달래해물전 재료[4인기준] 달래 100g, 파, 각종해물, 다홍고추 2개, 밀가루 2컵, 소금, 찹쌀가루 1/2컵, 달걀, 식용유> 달래 100g을 4cm의 길이로 썰겠습니다. <자막-포인트 달래, 실파를 4cm의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고추는 씨를 제거하여 같은 크기로 준비한다.> 대체적으로 우리 입으로 들어갈 때는 4cm의 길이가 가장 먹기 좋은 크기가 되겠습니다. 실파 역시 4cm의 길이로 썹니다. 다홍 고추는 배를 절개해서 찬물에서 씨를 빼게 되겠습니다. 이 씨 뺀 것을 다홍고추 역시 4cm 길이로 썹니다. 그래서 따로 이렇게 놓아두겠습니다. 볼에 준비한 밀가루 반죽을 하겠습니다. <자막-포인트 밀가루, 찹쌀가루, 계란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 잘 섞어준다.> 밀가루 2컵, 찹쌀가루 1/2컵, 달걀 하나, 약간의 소금, 물 2컵을 준비해서 잘 섞어 줍니다. 밀가루는 오래 섞을수록 밀가루 속에 있는 글루텐의 영향으로 더 얇게 더 납작하게 부쳐질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잘 섞어진 밀가루 반죽을 보시겠습니다. 이 밀가루 반죽이 완성되었으면 이제 팬에, 팬을 약간 달구어 놓고 기름을 조금 넣겠습니다. <자막-포인트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반죽을 넣고 그 위에 준비한 야채와 각종 해물을 넣는다.> 그래서 팬이 적당히 달구어 지면 반죽을 한 국자를. 달래 해물전을 부칠 때는 두가지 용도가 있습니다. 이렇게 밀병을 먼저 부쳐서 파를 이렇게 송송 넣고 달래를 넣고 이렇게 해물을 올리는 방법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이 밀가루 위에다가 이 해물 전체를 넣고 부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넣는 방법의 장점은 해물 고유의 맛을 밀가루에 묻히지 않고 따로 따로 맛볼 수 있는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절마다 원하시는 해물로 장식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다홍 고추를 색스럽게 얹습니다. 다홍고추가 맵다고 생각된다면 피망의 3색을 넣어서 예쁘게 장식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해물을 얹는 것만큼 윗부분은 해물이 보이고 다홍고추나 푸릇푸릇함이 보일 수 있도록 살짝 밀가루를 얹습니다. <자막-포인트 어느 정도 익힌 후 살짝 반죽을 위에 얹어준다.> 이렇게 되는 동안에 양념장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양념장은 적당한 볼에 간장 한 큰술, 식초 약간, 물 한 큰술 가감할 수도 있습니다. <자막-포인트 간장, 식초, 물, 깨소금, 파,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여 먹는다.> 그리고 깨소금 약간, 파 약간, 해물인 것만큼 고추를 약간 넣을 수도 있습니다. 고춧가루입니다. 이 양념장과 함께 곁들일 것입니다. 윗부분의 해물은 살포시만 익히면 됩니다. 다 됐을까요? 음, 맛있는 해물전이 되었습니다. 달래해물전이 맛있게 완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달래해물전을 만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