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보기

닫기

민물고기매운탕

재료

동자개 280g, 물 6컵, 시래기(말린 것) 40g, 민물새우 80g, 된장 50g, 고추장 17g, 들깨가루 5큰술, 고춧가루 1/2컵, 생강(다진 것)1 1/3큰술, 마늘(다진 것) 2큰술, 청주 2큰술

조리법

1. 고추장과 된장을 3:1의 비율로 섞어 시래기를 5시간 재워둔다. 2. 물을 8컵 넣고 처음엔 센불에서 30분을 끓이다 중간불에서 10분을 끓인다. 3.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뚜껑을 연 상태에서 청주를 넣고 들깨가루를 넣는다. 4. 깻잎과 미나리를 얹고 불을 끊다.

자막 및 설명

“안녕하세요. <자막-가상조리실 권미자> 전북음식회원 권미자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민물고기매운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물고기 매운탕은 메기, 쏘가리, 피라미, 빠가사리, 잡고기를 구별해 얼큰하게 끓이는 게 특징입니다. 전라도식 매운탕은 고기보다 국물 맛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빠가사리가 쏘가리나 메기보다 훨씬 좋은 재료이고 또 국물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민물새우를 사용하는데 감칠맛과 시원한 맛을 내면서도 구수하고 걸쭉한 매우 독특한 맛을 내줍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말려진 시래기를 줄기가 연해질 때 까지 삶아서 물에 담가 씁쓸한 맛을 충분히 우려낸 다음 된장과 고추장의 비율을 3:1로 하여 시래기의 깊은 맛이 베이도록 무친 후 5시간 정도 두었다가 매운탕을 끓여야 제 맛을 낼 수가 있습니다. 민물고기매운탕에 들어갈 재료를 살펴보시겠습니다. <자막-민물고기 매운탕 재료[4인기준] 동자재 280g, 물 6컵, 시래기[말린 것] 40g, 민물새우 80g, 된장 50g, 고추장 17g, 들깨가루 5큰술, 고춧가루 1/2컵, 생강[다진 것]1 1/3큰술, 마늘[다진 것] 2큰술, 정주 2큰술> 재료는 빠가사리 280g, 시래기 40g, 민물새우 80g, 들깨가루 40g, 된장 3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고춧가루 1/2컵, 마늘 다진 것, 생각 다진 것, 청주, 미나리, 깻잎이 필요합니다. 민물고기 매운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민물고기는 이 뚝배기에 끓여야 그 민물고기의 제 맛을 느낄 수가 있고 보기에도 좋거든요. 그러니까 시래기를, 말려진 시래기를 고추장과 된장 3:1로 5시간 정도 재워두었던 이 시래기를 먼저 뚝배기에 넉넉히 깔아주시고, 깔아주시고 빠가사리를 시래기 위에 올려놓으시고, 민물새우도 그 위에 올려놓으시고, 된장을 조금 더 넣으시고, 고추장, 고춧가루, 생강 다진 것, 마늘 다진 것, 이렇게 올려놓으시고 물을 계량컵으로 8개 정도 부으시면 되겠습니다. <자막-포인트 고추장과 된장을 3:1 비율로 섞어 시래기를 5시간 재운다.> 이렇게 해서 맨 처음에는 센불에서 한 20분 정도 끓이시다가 중간불에서 10분 정도를 더 끓여서 내시면 됩니다. <자막-포인트 물을 8컵 널고 처음엔 센불에서 20분을 끓이다 중간불에서 10분을 끓인다.> 이렇게 한소끔 끓어 오를 때에 먼저 청주를 한 스푼 넣으시는데 청주는, 청주를 넣는 이유는 고기의 비린맛를 없애주고 잡냄새를 없애주기 위해 뚜껑을 여시고 청주를 넣으셔야만이 비린 맛이 사라질 수가 있습니다. <자막-포인트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뚜껑을 연 상태에서 청주를 넣고 들깨가루를 넣는다.> 이때 청주를 넣으신 후에 집에서 준비해 놓으신 들깨가루를 위에 솔솔 뿌려줍니다. 들깨가루는 너무 많이 넣으시면은 국물이 탁해지기 때문에 적당히 알아서 넣으시면 됩니다. 이때 위에 떠있는 기포를 살살 수저도 떠서 내시고 뚜껑을 다시한번 닫고 불을 약해, 중불로 줄여서 5분 정도를 더 끓여 줍니다. 미나리는 길이 3cm 정도로 자르시고, 그래서 이렇게 준비해 놓으시고 깻잎도 깻잎의 모양은 길게 써셔도 되고 사각모양으로 써셔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준비해 놓으신 깻잎과 미나리를 위에 넣고 불을 끄시면 됩니다. <자막-포인트 깻잎과 미나리를 얹고 불을 끈다.> 이렇게 해서 완성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민물고기매운탕은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