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건강관

고등어 요리 소스로는 토마토를 이용하세요.

등푸른 생선의 하나인 고등어는 내장에 들어있는 효소의 작용으로 부패가 쉽게 이루어지기 쉬워 신선한 고등어를 고르도록 유의해야 하며 조리 시에도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고등어에는 다불포화지방산인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hexaenoic acid)가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고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주기도 하며 각기, 뇌빈혈에 좋은 비타민 B1도 풍부하다. 또한 치매와 악성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 B12도 들어있으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고성적 기능을 높여주는 비타민 E도 풍부하다. 이렇게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육질도 부드러우나 신선도 유지가 힘들고 비린내가 강한 것이 흠이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조리할 때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 고등어를 조릴 때 소스로 토마토케첩을 이용하면 좋다. 토마토가 암을 예방하는 리코펜의 함량이 높은 식품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외국에서는 토마토를 요리재료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고기나 생선 등을 요리할 때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소화를 촉진시켜 위의 부담을 덜어주고 산성화를 막는 효과가 있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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