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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정보{우리 몸에 필요한 주요영양소와 각 영양소의 역활,종류에 대한 상세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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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랄
: 칼슘
  칼슘은 무기질 중 체내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체중의 1.5~2.2%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체중이 70kg인 성인은 1~1.5kg의 칼슘을 체내에 보유하고 있다. 체내의 99%이상이 골격과 치아의 구성성분이며 나머지 1%는 혈액과 체액에 존재한다.

골격은 뼈의 생성과 분해를 담당하는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조골세포는 뼈기질인 콜라겐과 점성 다당류를 분비해서 새로운 뼈를 생성하는 세포이고, 파골세포는 무기질을 용해하고 콜라겐 기질을 분해함으로써 뼈를 분해하는 세포이다. 조골세포에 의해서 분비되는 점성 다당류는 칼슘을 침착하여 석회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칼슘은 골격형성 기능 외에도 근육수축 및 이완, 신경전달, 혈액응고, 세포의 대사 등에 관여한다. 이러한 과정들은 혈액의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여러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다.

칼슘의 흡수를 증진시키는 요인에는 소장내의 산도, 비타민D, 부갑상선 호르몬, 포도당 및 유당등이 있고, 반대로 과량의 인산, 피틴산, 시금치 등에 들어있는 수산, 과량의 인, 차에 함유된 탄닌 등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며 육류 등 단백질 및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칼슘의 배설량을 증가시킨다. 또한 운동부족이나 스트레스도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결핍증세
  신경과민, 치주병, 충치, 턱뼈약화, 부정맥, 동맥경화, 고혈압, 신장결석, 허리통증, 뼈 형성장애, 골연화증, 구루병, 손발저림, 경련, 골절, 골다공증

과잉증세
  변비, 결석, 철분과 아연등 다른 미량무기질의 흡수 저해

급원식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해조류, 채소 및 두부, 콩, 그밖에도 칼슘을 강화한 오렌지쥬스, 제과, 시리얼, 칼슘보충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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